연구보고서

서울미래유산 기본계획

서울특별시, 2023, 2030 서울미래유산 기본계획

‘미래유산을 활용한 서울 문화 창작의 기반 마련’을 목표를 구체적인 추진전략과 세부과제를 제안하였다. 서울만의 문화창작 코드로서 미래유산의 역할에 주목하는 한편 심층연구를 통하여 문화콘텐츠의 내용을 다각화하고 미래세대와 함께 창조적인 활용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서울시의 지원방향을 제시하였다.

2030 서울미래유산 기본계획

월드컵공원

서울연구원, 2023, 네거티브 헤리티지 난지도 이야기 

서울에서 노을이 가장 아름다운 월드컵공원이 과거 쓰레기 매립지였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더럽고 냄새나는 쓰레기로 죽음의 땅이 되어버린 난지도와 이곳의 넝마주이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이곳에 생명을 불어넣은 이도 파괴를 주도하였던 이도 바로 우리 자신이었다.

화해와 치유의 유산, 네거티브 문화유산

서울연구원, 2024, 화해와 치유의 유산, 네거티브 문화유산 

네거티브 문화유산은 의도적으로 망각, 은폐, 왜곡되거나 해석의 차이로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 유산은 인간의 존엄과 자유, 도덕과 정의 등 인류 보편적 가치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화해함으로써 사회가 진일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서울 미래유산 발굴 조사용역

서울연구원, 서울특별시, 2022, 2022년도 서울 미래유산 발굴·조사용역

지난 10년간 서울 미래유산의 성과를 사회, 경제, 문화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다양한 통계분석과 전·현직 미래유산 보존위원을 중심으로 한 토론회를 통하여 도출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2022년도 서울 미래유산 발굴·조사용역

미래유산의 개념과 내용

서울연구원, 2022, [동영상: 서울미래유산 마스터플랜 1편] 미래유산의 개념과 내용 

서울시는 2012년부터 서울시민의 눈높이에서 서울시민이 기억하고 싶은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서울시민이 스스로 지키고 가꾸어 나가는 일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미래유산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의 관점에서 선별, 엄격하게 관리되는 문화재와는 달리 서울시민이 경험하고 만들어 온 근현대의 기억과 감성에 초점을 두고 서울시민의 제보를 기반으로 발굴하고 있다.

미래유산 주요사업 소개

서울연구원, 2022, [동영상: 서울미래유산 마스터플랜 2편] 미래유산 주요사업 소개 

서울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 서울미래유산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미래세대에 의하여 서울미래유산이 새로운 서울의 문화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동영상, VR, 카드뉴스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함께 현장에서 서울시민이 서울미래유산을 직접 방문하고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전시회나 문화행사, 도보관광 프로그램 등을 마련, 제공하고 있다.

서울 공공한옥 성과진단과 발전방향

서울연구원, 2022, 서울 공공한옥 성과진단과 발전방향 

북촌가꾸기 이후 서울 공공한옥 정책의 발전내용과 그 파급효과를 사회,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관계자 인터뷰를 통하여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 등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서울시가 중장기 공공한옥 정책을 수립하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 공공한옥 향후 발전방향

서울연구원, 2022, [동영상: 정책토론회] 서울 공공한옥 향후 발전방향 

지난 20년간 서울시의 서울 공공한옥 정책의 내용과 성과를 평가하고 관계자 인터뷰를 통하여 도출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서울시민과 함께 모색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공동으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서울 도심부 도시형태의 특성보전 방향

서울연구원, 2021, 서울 도심부 도시형태의 특성보전 방향 

서울 도심부의 독특한 도시형태의 특성을 보존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도시형태를 구성하는 물리·사회·경제적 요소를 도출하고 이들 요소 사이의 위계적, 수평적 관계성을 보존하고 재해석하고자 하였던 외국 도시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도시공간의 중간영역에서 공간정의 실현방향

서울연구원, 2021, 도시공간의 중간영역에서 공간정의 실현방향 

청진동과 낙원동의 피마길은 이동통로로서 공적요소와 감성공간으로서 사적요소가 공존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중간영역이다. 공간 다양성에 기반한 공간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청진동과 낙원동 피마길의 공간적 차이를 발현하는 공간특성인자를 도출하고 강화방향을 제시하였다.

서울시 도시한옥 보전현황과 정책진단

서울연구원, 2020, 서울시 도시한옥 보전현황과 정책진단 

개개의 한옥에 대한 건축물대장열람과 현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멸실·훼손여부와 관리활용현황을 살펴보고 건축자산적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문헌조사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첨부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서울시에 총 8,586채의 한옥이 남아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거문화의 충돌과 융합

서울연구원, 2021, 주거문화의 충돌과 융합  

오늘날 서울의 주거문화를 형성하는 하나의 요소로서 근대주택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였다. 시대 변화에 따른 외래주택의 건축적 특성과 당대의 사회문화적 영향, 재래주거문화와의 충돌과 융합의 과정, 현재 남은 외래주택의 관리와 활용 현황을 도시주거사나 주거론, 도시재생 등의 관점에서 다양하게 살폈다.

2020 서울 미래유산 발굴 및 활용방안

서울특별시, 2020, 2020 서울 미래유산 발굴 및 활용방안

시민제보, 서울시 관련부서 및 자치구 제안사항, 연구진의 자체발굴 등으로 2020년 미래유산을 선발하였다. 한편, 기존 미래유산 보존·활용사업의 고도화를 위하여 2013년부터 매년 서울시가 지원하고 있는 민간단체 지원사업의 내용을 되짚어보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2020 서울 미래유산 발굴 및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