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통

보행

1. 보행

1.1 보도연장 및 면적

서울시 보도연장은 2011년 2,789km, 보도면적은 10,249,537㎡로 매년 꾸준히 증가

서울시 보도연장은 2011년 2,788,619m로 2002년보다 413,860m 증가하였다. 보도면적은 2011년 10,249,537㎡로 2002년보다 2,087, 520㎡ 증가하였다. 2000년 이후 보도 공사는 많이 줄었으나 2008년 대규모의 보도 정비를 하면서 큰 폭으로 증가한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 이다.

 

보도연장 및 면적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시공연도별 보도면적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보도연장 및 면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시공연도별 보도연장 및 면적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1.2 도로횡단시설

서울시 횡단보도 수는 2011년 28,004개, 일반도로 1km당 횡단보도 수는 3.51개

2011년 서울시의 횡단보도는 28,004개이며 일반도로 연장 1km당 횡단 보도 수는 3.51개로 서울시 횡단보도의 평균 간격은 약 285m로 추정 된다.

 

도로횡단시설 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 (http://www.stat.seoul.go.kr/)

 

횡단보도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 (http://www.stat.seoul.go.kr/)

 

도로횡단시설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서울시 통계연보, 2012

 

 

1.3 도보통행의 통행목적 분포

2010년 서울시 도보통행의 귀가 제외 통행목적 순위는 친교·여가·개인용무(29.1%), 등교(27.9%) 순

도보통행은 단일수단통행과 복합수단통행으로 구분되며, 접근수단으로 서의 도보를 제외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단일수단통행을 이용하여 통행 목적별 분포비를 산정하였다. 귀가 통행을 제외한 경우, 기종점이 근거리인 등교(27.9%) 및 기타 통행(29.1%)의 구성비가 높고, 업무(4.9%) 및 쇼핑 통행(9.6%)의 구성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6년과 2010년의 구성비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학생 관련 통행(등교 + 학원)은 도보통행의 39.5%를 차지

학생신분이 아닌 사람의 학원 통행이 소수 있으나 등교와 학원을 합한 학생 관련 통행이 귀가 제외 시 도보통행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도보통행 중 출근 목적통행의 구성비는 16.8%로 서울시 전체 출근 통행 구성비의 절반 수준

2010년 서울시 도보통행의 출근 목적 통행의 구성비는 16.8%로, 이는 서울시 전체 평균 구성비 32.3%의 절반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도보통행의 통행목적 분포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수도권교통본부,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2007

        수도권교통본부,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공동조사, 2012

 

도보통행의 통행목적 분포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수도권교통본부,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2007

        수도권교통본부,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공동조사, 2012

 

 

1.4 보행자사고

2011년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46명, 이 중 횡단 중 보행자 교통사고가 절반 이상 차지

서울시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1년 246명으로 2007년 보다 27명 증가(12.3%)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2011년 보행자 사망자 수 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고 유형은 횡단 중에 일어나는 사고이며 전체 사고 유형의 56.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로 여전히 보행자 횡단에 위험 요인이 많다고 판단된다.

 

유형별 보행자 사망자 수 비율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http://www.taas.koroad.or.kr/)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http://www.taas.koroa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