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버스

2. 버스

2.1 버스 유형별 노선 수 및 차량대수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버스노선 수와 차량대수는 2012년 361개 노선, 7,522대

2004년 7월 버스체계 개편 이후 버스 유형별 노선 수와 차량대수가 급격히 변화하였다. 개편 이후 간선버스의 노선 수와 챠량대수는 감소하였으며 지선버스의 노선 수와 차량대수는 증가하였다. 서울 시는 2000년에 비해 각각 34개 노선, 1,029대 감소한 361개의 버스노선과 7,522대의 버스를 운영 중이다.

 

버스유형별 노선 수 및 차량대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버스 유형별 노선 수 및 차량대수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2 버스 수송인원

서울시 시내버스 수송인원은 2011년 1,684,313천 명, 2005년부터는 증가추세

서울시 시내버스 수송인원은 1996년 1,772,859천 명에서 2004년 1,456,978천 명까지 감소하다가 2005년에 1,631,004천 명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는 2004년 서울시 버스체계 개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2011년 서울시 시내버스 수송인원은 1,684,313천 명이며 이는 전국 버스 수송인원의 30.4%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버스 수송인원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 2011

        버스통계편람, 2012

 

버스 수송인원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 연합회, 2011

        버스통계편람, 2012

 

 

2.3 버스 전용차로

서울시 버스통행권 확보를 위한 중앙버스전용차로 공급의 증대(2012년 13개 구간 122.1km)

1996년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된 이후 2012년 현재 13개 구간이 운영되고 있으며, 2004년 동시 개통된 중앙버스전용차로 3개노선 개통을 시점으로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구간 수와 연장은 감소하였다. 2012년 서울시 가로변버스전용차로는 40개 구간, 88.3km, 중앙버스전용 차로는 13개 구간 122.1km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길이가 가로변버스 전용차로 구간 길이보다 더 길다.

 

버스 전용차로 연장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버스 전용차로 연장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4 버스정류장

서울시 시내버스 정류장 개수는 2012년 6,054개소이며,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개소수는 꾸준히 증가

서울시 전체 시내버스 정류장 개수는 2012년 6,054개소로 2004년보다 902개소(17.5%) 증가하였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개수는 해마다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가로변버스정류장은 2007년 이후 줄거나 정체하고 있다.

 

시내버스 정류장 개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시내버스 정류장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5 버스 공영차고지

2013년 현재 서울 버스 공영차고지 개수는 11개이며 주차면수 2,765면 보유

서울시에서는 은평, 강동, 송파, 양천, 중랑, 상암, 도봉, 강서, 진관, 장지, 난곡의 11개 버스 공영차고지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버스 공영차고지는 2000년 은평 공영차고지의 340면으로 시작해서 2013년 현재 2,765면의 주차면수를 보유하고 있다.

 

버스 공영차고지 주차면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버스 공영차고지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2.6 저상버스

서울시 저상버스는 2012년 2,018대 보유, 2015년까지 3,685대 보유가 목표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3년 시범운행 이후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저상버스는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이동편의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2012년 현재 2,018대가 운행되고 있다. 2015년까지 전체 운행버스의 50% 저상버스 도입을 목표로 2013년에서 2015년까지 1,667대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며 노인·장애인단체 및 복지관 홈페이지 등에 저상버스 운행정보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저상버스 도입대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희망서울 생활지표(http://www.socialindex.seoul.go.kr/)

 

저상버스 도입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희망서울 생활지표(http://www.socialindex.seoul.go.kr/)

 

 

2.7 CNG버스

서울시 천연가스버스 보급률은 100%(7,896대)

1999년 9월 환경부는 대도시에서 운행 빈도가 높은 시내버스 저공해 사업의 일환으로 천연가스 시내버스 보급을 추진하였다. 2000년 천연가스 버스 보급률 0.5%를 시작으로 해마다 증가하여 2012년에는 7,896대 모두 천연가스버스로 대체되어 보급률 100%에 다다랐다.

 

CNG버스 도입대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CNG버스 도입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8 버스 재정지원액

서울시 버스 재정지원액은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총 1조 8,667억 원 지출

서울시는 준공영제 시행으로 버스회사에서 발생한 모든 수입금에 대해 ‘운송수입금 공동관리업체 협의회’에서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운송비용은 전문기관의 용역을 통해 산정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에 기초해 지급하고 있다. 운송비용은 운송수입금 범위 내에서 우선 지급하고 운송수지 적자분(총수입<총비용)이 발생할 때 일괄 재정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버스업체의 적자를 메우기 위해 해마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2004년 이후 지금까지 총 1조 8,667억 원을 지출했다.

 

시내버스 재정지원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