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통계란 무엇인가
교통통계의 의의와 활용
-
1. 교통통계의 의의와 활용
1.1 교통통계의 의의
교통통계는 교통 분석의 기초
통계는 과거에 대한 평가와 현재 위치 진단, 그리고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객관적이고 명확한 척도이다. 교통통계도 마찬가지이다. 교통통계는 지역의 교통상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수치자료로, 그 중 현재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는 통계를 교통지표라 할 수 있다. 교통통계는 교통 분야의 정확한 수치와 변화 추이, 통계 분석을 통한 통계 의미 등을 제공함으로써 시민, 교통전문가, 정책결정자들 모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시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
교통통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최근 교통정체 현상, 대중교통수단의 승차문제, 도심지의 주차문제, 높은 교통사고율 등 다양한 교통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최근 교통부문의 SOC 사업들이 과다 수요예측으로 발생한 지원금으로 인해 일부 지자체들은 심각한 재정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과다 수요예측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 중 정확한 교통 관련 기초자료 확보도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지역의 교통현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시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지역의 교통통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더욱 유연하고 신뢰성 있는 교통통계 자료가 필요한 시점
이러한 교통통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의 교통 관련 통계자료에 대한 분석은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교통통계자료가 발행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고 자료의 소재, 구축 상세도, 취득 가능성 및 절차 등에 대한 정보가 미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책 결정자들과 일반인들의 통계자료에 대한 접근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고 비합리적인 정책이 수립되어 교통문제의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다. 하루 빨리 더욱 유연하고 신뢰성 있는 교통통계 자료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1.2 교통통계의 활용
교통정책 평가 및 계획 수립의 주춧돌
교통문제는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파급시켜 사회에 전체적인 악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더욱 편리한 서울교통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교통정비 기본계획과 중·단기 세부계획을 치밀하게 수립,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장래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과거 사실들을 집적한 자료가 꼭 필요하다. 이 책은 서울시 교통 분야의 추세 및 변화 분석을 통해 교통정책의 영향을 진단하여 향후 수립되는 서울시 교통정책에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서울시정에 올바른 교통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며, 궁극적으로 서울시 교통문제의 근본적인 해결과 서울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세계적인 선진 교통도시로 우뚝 서기를 기대한다.
통계자료가 더 이상의 수량적 지표가 아닌 통계모형 구축 및 응용으로의 활용
과거의 통계는 수량적 지표에 머물렀으나 현재에는 분석적 통계모형의 구축과 응용을 포함하는 추세이다.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부정탐지 모형을 만들어 실제 온라인에 적용한 미국 뉴욕 주정부의 TACS(세금납부 감리 시스템, tax audit and compliance system)가 통계모형을 구축하여 활용한 예 중 하나이다. 이제는 과거에 쌓인 데이터를 토대로 현재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을 만들거나 더욱 신속히 장래를 예측하여 교통문제를 방지하는 모형을 구축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