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생활과 도시경제

에너지 소비

2.5 에너지 소비

 

유류 및 무연탄 소비량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서울통계연보 

        산업자원부 에너지경제연구원 홈페이지; 에너지통계연보 

 

 

무연탄

무연탄 총사용량은 1986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1986년을 고비로 감소하고 있으며, 1990년 후반부터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1인당 소비량으로 환산하면 더욱 급격한 소비감소를 보임을 알 수 있는데, 이는 1980년대를 고비로 사용하는 연료가 무연탄에서 유류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류소비량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980년대에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십만명당 무연탄 소비량을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앞의 표와 같음

 

 

유류

사용되는 유류 종류로 1970년대 중반까지는 벙커C유와 경유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후 80년대부터 1995년까지 벙커C유 소비는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한 반면, 경유 사용량은 더욱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경유 사용량도 1994년부터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유는 여전히 가장 많이 소비되는 유류 종류이다.

소비량이 크게 증가한 유류는 휘발유이다. 휘발유는 1970년 중반까지 가장 적게 소비되는 유류였으나, 1982년부터 1993년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소비량이 증가하였다. 특히 90년대 후반 모든 유류의 소비가 줄어들었지만, 휘발유 소비는 감소율이 가장 낮아 경유 다음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유류가 되었다. 휘발유 소비량의 증가는 주로 자동차 보급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보인다. 모든 유류 소비량은 1992년 최고치를 보인 이후 1993년에 급격히 감소하였고, 다시 외환위기를 경험한 이후인 1998년 다시 한번 급격한 감소현상을 보였다.

 

십만명당 휘발유 소비량을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앞의 표와 같음

 

유류별 소비량을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앞의 표와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