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인프라

국제공항-시청 접근성

국제공항에서 시청으로의 접근성 Accessibility from International Airport to City Hall

공항까지의 거리는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도상에서 직선거리로 측정한 거리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걸리는 시간거리가 국제경쟁력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공항에서 시청까지 대중교통 등에 의해 실제로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거리로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현실적으로 시간거리를 산정 시 시청(도심)까지의 시간거리는 대중교통수단 중 최소 경로의 시간거리로 하였다. 다만, 뉴욕 라구아디아공항은 동일 노선에 도로의 혼잡을 고려하여 시간대별로 평균을 구하여 이 수치를 시간거리로 하였다.

조사 결과, 서울의 김포공항이 30분 거리에 있어 시청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하며, 그다음으로 싱가포르의 창이공항(34분), 도쿄의 하네다공항(36분), 런던의 게트윅공항(41분)과 히드로공항(43분), 파리의 오를리공항(45분), 뉴욕의 뉴어크공항(46분), 파리의 샤를드골공항(47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천국제공항(52분)보다는 서울시청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이점을 살려서, 김포공항(30분)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국제공항에서 시청으로의 대중교통 시간거리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국제공항~시청 간 시간거리도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국제공항에서 시청으로의 대중교통 시간거리는 2016년 4월12일 오전 10시(비첨두시간 교통상황 반영) 기준으로 구글 지도의 추천경로를 활용함. 탑승 이후부터 환승시간 및 도보이동시간을 포함하였으나, 이동시간대 등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대략적인 수치임. 단, 서울은 네이버 지도를, 파리는 샤를드골국제공항과의 거리를 RATP(파리교통공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제시함.
  • 파리의 샤를드골국제공항에서 시청으로의 대중교통 시간거리는 RATP 애플리케이션에 제시된 역간 이동시간을 기준으로 작성함
  • 파리의 오를리국제공항은 공항 홈페이지 교통정보를 활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