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인프라
교통수단 분담률
-
교통수단 분담률 Modal Share
대중교통 분담률은 최근 지속가능한 발전과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서 대중교통을 생각할 때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특히, 오늘날 자동차 등록 대수보다는 자전거 등의 녹색교통수단이 교통선진도시의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즉, 교통수단별 분담률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도시가 자동 이륜차, 자전거, 도보 등을 측정 대상에 포함하여 발표하였으나, 그 포함된 내용이 서로 달라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
그래서 대중교통의 분담률을 보기 위해 버스와 지하철/철도, 승용차의 분담률을 비교해 보았다. 버스와 지하철/전철을 함께 집계해서 발표한 파리가 76.3%로 대중교통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서울은 대중교통 분담률이 74%(버스 30.9%, 지하철/철도 43.1%)로 도쿄의 74.1%(버스 7.0%, 지하철/철도 67.1%)와 대등하여 대중교통수단이 발달한 도시임을 알 수 있었다. 싱가포르가 60.3%(버스 34.2%, 지하철/철도 26.1%), 베이징이 53.7%(버스 38.2%, 지하철/철도 15.5%), 런던이 56.7%(버스 28.3%, 지하철/전철 28.4%) 등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서울은 3핵과 교외 도시를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하여 중심성을 더욱 강화하며, 대중교통의 속도와 접근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있어 향후 대중교통 분담률 자체가 증가할 수 있다.
주
- 교통수단 분담률은 사람들이 통행할 때 하루 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분포를 비율로 나타낸 것을 의미함
-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2000년, 2010년을 기준으로 하되, 서울은 2000년과 2010년 대신 2002 년과 2012년, 런던은 2004년과 2012년, 도쿄는 2000년 대신 1998년, 싱가포르는 2010년 대신 2011년, 뉴욕은 2009년 수치를 사용함
- 서울의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버스, 지하철·철도, 택시, 기타차량 등을 이용해 통행하는 총통행 량에서 수단별 분담률을 산출함. 단, 도보 및 자전거는 제외함
- 도쿄의 1998년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10~12월 대도시권 기준으로 산정한 값이며, 2010년은 도쿄구부(東京区部)에서의 평일을 기준으로 함
- 도쿄의 교통수단별 분담률 분류에서 도보는 도보 및 기타를 포함함
- 베이징의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6환(環, 베이징의 도로) 이내를 대상으로 조사한 값이며, 통행 량 중 도보는 제외함
- 런던의 교통수단별 분담률 분류에서 지하철, 철도는 Underground(Tube), TfL(Transport for London) Rail, London DLR(London Dockland Light Railway; 런던경전철)을 포함하며, 버스는 트램, 기타는 오토바이를 포함함
- 파리의 대중교통수단 이용방식을 취급하는 자료는 버스, 지하철, 철도의 이용을 동일항목으로 묶어 분류하므로 함께 제시함
자료
- 【서울】 서울통계, 1일 교통수단별 통행현황 ; 2002년·2012년 기준
- 【도쿄】
- http://www.mlit.go.jp/crd/tosiko/pt/city/tokyo/04.html#taisyo(国土交通省 都市·地域整備局 都市計画課 都市交通調査室 홈페이지) ; 1998년 기준
- 国土交通省, 平成22年度全国都市交通特性調査 ; 2010년 기준
- 【베이징】 北京交通发展研究中心, 2013 北京市交通发展年度报告, p.31 ; 2000년·2010년 기준
- 【싱가포르】 Land Transport Authority, Travel Survey 2011, Singapore in Figures 2011 ; 2011년 기준
- 【뉴욕】 United States Census Bureau, National Household Travel Survey 2009, Census 2010 ; 2009년 기준
- 【런던】
- Transport for london, London Travel Report 2005, p.2 ; 2004년 기준
- Transport for london, 2013, Travel in london Report 6, p.21 ; 2012년 기준
- 【파리】 OMNIL, 2012, Enquête globale transport 2012 ; 2010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