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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인프라
차량 평균 통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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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평균 통행속도 Average Speed of Cars on the Road
차량의 평균 통행속도는 한 도시의 도로 통행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자주 사용된다. 여기에서 비교대상 도시를 조사해본 결과 도시마다 측정 시간대와 공간적 범위가 달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즉, 전체 도시가 평균 통행속도이지만 베이징만은 아침 출근시간 혼잡시간대의 수치이며, 베이징시(대도시권) 자료를 활용하였다.
도시별로 보면, 런던이 30.6km/시간, 싱가포르가 28.9km/시간, 도쿄가 25.4km/시간, 서울이 24.0km/시간을 각각 보이고 있다.
베이징은 대도시권의 평균 통행속도로서 26.0km/시간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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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2000년, 2010년을 기준으로 하되, 도쿄는 2000년 대신 1999년, 베이징 은 2000년과 2010년 대신 2001년과 2012년, 싱가포르는 2003년과 2013년, 런던은 2010년 대 신 2011년 수치를 사용함
- 서울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06:00~22:00, 07:00~09:00, 12:00~14:00, 17:00~19:00 시간 대 차량 통행속도의 평균 수치임
- 도쿄의 1999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혼잡 시 평균 통행속도이며, 2010년은 주간 12시간 평균 통행속도로 시간대별 교통량에 따라 가중 평균한 값임
- 베이징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베이징시(대도시권)를 기준으로 한 수치이며, 2012년은 아침 출근 혼잡시간대 수치임
- 싱가포르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CBD 지역 간선도로 수치이며, 첨두시간의 평균값임. 2002 년의 첨두시간은 평일 08:00~09:00, 2012년은 평일 08:00~09:00, 18:00~19:00를 포함함
- 런던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자료의 표를 통해 2011년 값을 구한 뒤, 동일 자료의 그래프에서 2011년을 기준으로 2000년 값을 추정함
- 2011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런던의 오전 첨두시간, 첨두시간 사이, 오후 첨두시간의 값을 평균한 수치임
- 해당 자료의 그래프에서 2000년 런던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를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2011 년 값은 90이므로 이를 통해 2000년 값을 계산함.(2000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2011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100/90)
자료
서울
- 서울통계, 차량통행속도 ; 2000년·2010년 기준
도쿄
- https://www.kankyo.metro.tokyo.jp/climate/management/tokyo/circumstances.html(東京都環境局 홈페이지) ; 1999년 기준
- 道路交通センサス, 表5旅行速度整理表, 平成22年度道路交通センサス 一般交通量調7査 集計結果整理表 ; 2010년 기준
베이징
- 北京交通发展研究中心, 2001 北京市交通发展年度报告, p.15 ; 2001년 기준
- 北京交通发展研究中心, 2013 北京市交通发展年度报告, p.5 ; 2012년 기준
싱가포르
-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Land Transport Statistics in Brief 2004 ; 2003년 기준
-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Land Transport Statistics in Brief 2015 ; 2013년 기준
런던
- Transport for London, Roads Task Force-Technical Note 9 ; 2000년·2011년 기준
파리
- Mairie de Paris, Direction de la Voirie et des Déplacements ; 2000년·2010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