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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 개발
시가화지역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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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화지역도 Urbanized Area Map of the City
비교대상 도시 간 시가화지역의 발전방향을 살펴보면 이들 도시는 중심도시의 범위를 넘어 도심에서 50~70㎞의 영역으로 교통축을 따라 확장되고 있다. 서울은 경부축과 경인축을 따라 수도권의 넓은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도쿄는 20개 구와 도쿄만을 둘러싼 남쪽의 요코하마 방향과 동측의 지바현, 그리고 동북측의 타마지역과 사이타마현 쪽으로 넓게 확장되고 있다. 베이징은 베이징올림픽을 기점으로 5환을 넘어 대도시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20㎞권 내에 국내의 도시기능이 분포하고 있는 섬으로 된 국가로서 국경선을 넘어 말레이시아의 조호바루와의 통행량 증가가 주목할 만하다. 구미의 경우 먼저 뉴욕은 19세기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맨해튼과 함께 인접 4개 보로우를 넘어 코네티컷과 뉴저지주, 그리고 뉴욕주의 넓은 지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런던은 19세기 중반에 이미 수백만 명이 넘는 도시가 되었으며 20세기 무렵 북부와 서남부지역에 신도시 등 도시개발로 시가화지역이 확장된 이후 순환형의 M-25 고속도로를 넘어 방사환상형으로 확대되고 있다. 파리는 19개 구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는 순환도로를 넘어 센강의 동서방향과 철도 등 대중교통과 주요 교통축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확장되고 있다.
자료
- 【서울】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국토계획 도시지역; 자료 가공 ; 2015년 기준
- 【도쿄】 国土交通省, 국토수치정보(도시지역데이터); 자료 가공 ; 2011년 기준
- 【베이징】 베이징성시규획설계연구원 내부자료 ; 2015년 기준
- 【싱가포르】 URA, Masterplan; 자료 가공 ; 2014년 기준
- 【뉴욕】 W.reh & C.steenbergen, 2011, Metropolitan Landscape Architecture_Urban Parks and Landscapes ; 2012년 기준
- 【런던】 http://www.ordnancesurvey.co.uk(Ordnance Survey 홈페이지) ; 자료 가공
- 【파리】 W.reh & C.steenbergen, 2011, Metropolitan Landscape Architecture_Urban Parks and Landscapes ; 2012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