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주요 지점별 교통량 및 통행속도

5.3 주요 지점별 교통량 및 통행속도

5.3.1 주요 지점별 교통량

표 5.3-1은 도심에서의 이동 교통량(도심), 서울시의 시경계 지점을 유출입하는 교통량(시계) 및 한강교량을 건너는 교통량(한강교량)의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1986년~1991년 자료의 경우 각 해당연도 10월~12월 주중 1일 중 18시간(06:00~22:00) 교통량 조사자료이며, 1993년부터 루프 검지기에 의한 24시간 전일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지점 또한 그 이전과 차이가 있다. 루프 검지기에 의해 전일 조사가 이루어진 이후에도 도로에 매설되어 있는 교통량 측정기 Loop 검지기의 기능저하, 도로공사, 사고, 자연파손 등의 이유로 측정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므로 매년 동일한 지점의 교통량 데이터가 합산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점별 교통량 합산 자료만으로는 교통량의 실제 증감추이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교통량 실제 증감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교통량 변동추이를 별도로 산출하여 사용한다.

연도별 교통량 변동추이는 동일기간 연속조사된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하는데, 예를 들어 2011년 증감율의 경우 2010년과 2011년 동일기간동안 연속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증감율을 산출한다. 연속조사된 자료에는 도로에 매설되어 있는 교통량 측정기 Loop 검지기의 기능저하, 도로공사, 사고, 자연파손 등으로 중간에 측정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여 연속으로 조사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합산한다. 연도별 교통량 변동추이를 살펴보면 2004년에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2008년 경제위기 등으로 크게 감소한 후에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점별 교통량 및 교통량 변동추이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1986년~1992년의 교통량 자료 : 서울시, 통계로 본 서울 교통, 1999

        1993년~2011년의 교통량 자료 : 서울시, 서울통계(주제별-교통-교통현황-도심지점별 교통량 / 시계지점별 교통량 / 교량지점별 교통량) 

        2002년~2011년의 교통량 추이(전년대비 증감율) 자료 : 서울시, 교통(교통정보-교통통계-연도별 교통량 변동추이) 

 

 

 

5.3.2 차종, 지역별 통행속도

차량의 통행속도는 차량등록대수, 교통량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990년대에 차량의 등록대수, 교통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승용차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승용차의 통행속도는 1990년 24.22㎞/h에서 약간의 증감이 있었지만 1996년 20.9㎞/h까지 감소하였다. 이듬해 IMF의 여파로 차량이 감소하면서 25㎞/h대로 개선되었으나, 2001년 21.7㎞/h로 악화되었다가 2010년 현재 24.0㎞/h로 개선되었다. 버스의 통행속도도 1990년대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악화되었다. 1995년 2월 버스전용차로제를 실시하면서 다소 개선되기는 했지만, 이는 버스의 통행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버스도 승용차와 마찬가지로 IMF이후인 1998년 20.07㎞/h로 가장 양호한 통행속도를 보였으며, 이후 통행량이 다시 늘어나면서 다소 감소하다가 2010년 현재 19.8㎞/h로 개선되었다.

 

지역별 통행속도를 나타낸 표입니다.

 

지역별 통행속도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1984년~1991년의 자료 : 서울시, 서울교통사, 2000년

        1992년~2010년의 자료 : 서울시, 서울통계(주제별-교통-교통현황-차량통행속도) 

 

 

차종, 지역별 통행속도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