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인프라

버스운행실적

버스 운행실적 Operation Performance of Buses

비교대상 도시의 다양한 버스 관련 지표 중에서 면적 대비 버스노선 수를 보면, 서울은 비교적 운행되는 버스와 노선이 많아 0.97로 가장 높다. 이는 시민들의 노선 선택성과 다양성이 양호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런던이 0.64, 파리가 0.62, 싱가포르가 0.50, 뉴욕이 0.39로 각각 나타났다. 여기서 베이징은 베이징시(대도시권), 도쿄는 도쿄도 기준이어서 대도시권의 넓은 지역을 포함해 비교적 낮게 나타난 점에 유의해야 한다.

버스 대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을 보면, 서울은 504명으로 중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809명, 런던은 664명, 베이징은 562명으로 서울보다 많으며, 도쿄는 400명, 뉴욕은 380명으로 서울보다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버스 운행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면적 1㎢당 버스노선 수 및 1000명당 버스대수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버스대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요금제도는 구역제, 거리비례제, 균일제로 구분함
    • 구역제는 전체 노선을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눠 출발구역과 도착구역 사이에 미리 정해진 요 금을 부과하는 제도임
    • 거리비례제는 특정거리 이내에서는 정해진 기본운임을 받으며, 초과하는 거리에 한해서는 단위거리당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임
    • 균일제는 이동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임
  • 버스기본요금은 2015년 10월27일 환율을 적용해 계산함
  • 서울의 버스노선 수와 버스대수는 2014년을 기준으로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합이며, 시내버스는 간선버스(파랑), 지선버스(초록), 광역버스(빨강), 순환버스(노랑), 심야버스(N)를 포함함
  • 서울의 버스연간수송인원은 2013년을 기준으로 하며, 버스기본요금은 2015년 6월27일 개편 후 의 간·지선 버스 일반인 현금가를 적용함
  • 서울의 버스운영방식은 준공영제로 버스운영을 민간의 자율에 맡기는 민영제와 버스회사를 지자체 또는 산하 공기업에서 경영하는 공영제의 장점을 결합한 운영시스템임. 단, 마을버스는 서울시의 지원 속에서 민영제로 운영함. 서울시는 2004년 7월 시내버스체계 개편을 통해 해 당 제도를 전국 최초로 도입함
  • 도쿄의 버스운행실적은 도쿄도를 기준으로 함
  • 도쿄의 버스노선 수, 버스대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을 기준으로 하며 버스기본요금은 2015 년 일반버스를 기준으로 함
  • 베이징의 버스운행실적은 베이징시(대도시권)를 기준으로 함
  • 베이징의 버스노선 수, 버스대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을 기준으로 함
  • 베이징의 버스기본요금은 2014년 12월28일 신요금제 적용 이후 일반인 현금가 기준으로 10㎞ 이내는 2RMB, 10㎞이상 5㎞초과 시 1RMB씩 추가되며, 베이징 교통카드(一卡通; 이카통)를 사 용할 경우 50% 할인요금(1RMB)이 적용됨
  • 싱가포르의 버스운영방식은 공영제로 공기업인 SBS Transit과 SMRT가 시내버스 시스템을 운영함. 이 기업들은 정부의 직접적인 자금 지원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나, 요금 및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Land Transport Authority(Public Transport Council)가 규제함
  • 싱가포르의 버스노선 수, 버스대수, 연간수송인원은 SBS Transit와 SMRT의 자료를 합한 값이며, SBS Transit은 2014년, SMRT는 2015년 수치를 사용함
  • 싱가포르의 버스기본요금은 2015년 일반인 현금가 기준이며, 32㎞이내 S$1.4, 이후 1.9㎞초 과 시 S$0.2씩 추가됨
  • 뉴욕의 버스노선 수는 2014년을 기준으로 Local routes와 Select and Express routes를 합한 값이며, 버스기본요금은 2014년 일반인 메트로 카드요금을 기준으로 함
  • 런던의 버스는 형태에 따라 New Routemaster, Routemaster(AEC Routemaster), Single Deck(1 층 버스), Double Deck(2층 버스)로 구분함
    • Routemaster는 1950년대부터 Associated Equipment Company(AEC)에 의해 생산된 런던 의 2층 버스로, 노후화됨에 따라 2005년 말 운행이 종료됨. 현재 관광용으로만 적은 수가 시내에서 운행 중임
    • New Routemaster는 Routemaster의 운행이 종료됨에 따라, Heatherwick Studio 가 Routemaster 디자인을 보완해 생산한 이후 2012년 초부터 운행함
  • 런던의 버스노선 수, 버스대수, 연간수송인원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하며 버스기본요금은 2015 년 일반인 현금가를 기준으로 함
  • 파리의 버스노선 수, 버스대수, 연간수송인원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하며 버스기본요금은 2015 년 일반인 현금가를 기준으로 함
  • 면적 1㎢당 버스노선 수(개)=버스노선 수/행정구역면적
  • 1,000명당 버스대수(대)=버스대수/인구×1,000
  • 버스대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명/일·대)=연간수송인원/365

자료

 

서울

  • 【버스 운행실적】
    • 서울통계, 시내버스현황 ; 2014년 기준
    • 서울통계, 마을버스현황 ; 2014년 기준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2014, 2013 버스통계편람, p.16 ; 2013년 기준
    • http://www.sbus.or.kr/bus_info/bus_03.htm(서울특별시 버스운송사업조합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전국 지표】
    • 국토교통부, 2014, 1-1.행정구역 현황(전국), 2014 국토교통통계연보 ; 2014년 기준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통계청, 행정구역별 총조사 인구·가구 및 주택, 인구총조사 ; 2000년 기준
    • 통계청, 인구·가구 및 주택-읍면동, 인구총조사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건설교통부, 2000, 건설교통통계연보 2000 ; 2000년 기준
    • 국토해양부, 2010, 1-1.행정구역현황(전국), 국토해양통계연보 2010 ; 2010년 기준

도쿄

  • 【버스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平成 25年全国都道府県市区町村別面積調C, p.43 ; 2013년 기준
    • 東京都, 2-3 地域別人口(大正9~平成25年), 東京都統計年鑑 平成25年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22年国勢調査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 22年国勢調D査 ; 2010년 기준

베이징

  • 【버스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3-2 常住人口(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03, 表1, 第五次人口普查分县数据(2000年) ; 2000년 기준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13, 表1, 第六次人口普查分县数据(2010年)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北京市统计局, 2001, 1-1 土地面积, 北京统计年鉴 2001 ; 2000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싱가포르

  • 【버스 운행실적】
    • SBS Transit, 2015, SBS Transit Annual Report 2014, pp.17~18 ; 2014년 기준
    • SMRT, SMRT Annual Report 2015, p.5, p.54 ; 2014년 기준
    • http://www.ptc.gov.sg/FactsAndFigures/fares.htm(Public Transport Council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전국 지표】
    • Singapore Land Authority, Total Land Area of Singapore ; 2014년 기준
    •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2014,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10년 기준
  • 【도시별 인구】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00년·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Singapore Land Authority , Total Land Area of Sigapore ; 2000년·2010년 기준

뉴욕

  • 【버스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New York City Department of City Planning, DCP Community Portal NYC Profile ; 2014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DP05, 2014 American Community Survey 1-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1, CPH-T-2. Population Change for Metropolitan and Micropolitan Statistical Areas in the United States and Puerto Rico: 2000 to 2010 ; 2000년·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New York-Northern New Jersey-Long Island, NY-NJ-PA Metro Area ; 2010년 기준

런던

  • 【버스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5, Mid 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3, Table KS01 Usual Resident Population, 2001 Census ; 2001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2, Table 2, 2011 Census: Population and Household Éstimates for the United Kingdom ; 2011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2,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p.5 ; 2000년 기준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1, 1.1 Area of the United Kingdom,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 2009년 기준

파리

  • 【버스 운행실적】
  • 【전국 지표】 INSEE, 2015,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INSEE, Recensement de la Population de 1999 Populations Légal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s Légales en Vigueur áCompter du 1er Janvier 2013, pp.75-1~75-2 ; 2010년 기준
    • INSEE, ÉSvolution de la Population au 1er Janvier 2014, Estimations de Population, ÉStat Civil(Donnétes Domiciliét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 Selon le Sexe et l’ăge au 1er Janvier 2010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INSEE,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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