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전용차로

4.4 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총 연장은 1999년 229km 에서 2011년 210.4km로 큰 변화는 없다. 버스전용차로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와 중앙 버스전용차로로 나뉘는데,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1999년 224.5km 에서 2011년 89.3km로 감소한 반면, 중앙버스전용차로는 1999년 4.5km에서 2011년 121.1km로 약 30배 이상 증가하였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가로변측 차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것으로 전일제(평일 07시~21시)와 시간제(평일 07시~10시, 17시~21시)로 나뉘며,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중앙버스전용차로란 기존 도로의 중앙차로에 전용차로를 제공하고 타 차량의 진입을 막기 위해 방호울타리 등을 설치하여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에 비해 효과가 확실하기 때문에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줄이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늘리는 추세이다. 천호대로에 일반도로 최초로 24시간 상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었으며, 2004년 서울특별시 버스개편과 함께 강남대로 등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버스전용차로 개괄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서울통계 (주제별-교통-교통기반-버스전용차로현황)

 

버스전용차로 연장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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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