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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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철도 최초개통연도는 metrobits.org 홈페이지의 값을 사용함. 단, 베이징은 중국 검색엔진 바 이두 백과사전(http://baike.baidu.com)의 값을 사용함
- 도시철도 최소운행시격은 2014년을 기준으로 서울특별시 세계도시지하철운행현황의 값을 사 용했으며, 이는 UrbanRail.Net(http://www.urbanrail.net/index.html) 자료를 재인용한 수치임
- 도시철도기본요금은 2015년 10월27일 환율을 적용해 계산함
- 서울의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서울의 연간수송인원은 1~9호선의 순 승차인원과 환승승차인원을 합한 값임
- 서울의 요금제도는 거리비례제로, 2015년 6월27일 개편 이후 10㎞ 이내는 일반인 현금가 기준 1350원, 10~50㎞이내 5㎞마다 100원씩 추가되며, 50㎞초과 시 8㎞마다 100원씩 추가됨. 교통 카드 사용 시 현금가에서 100원이 할인됨
- 도쿄의 도시철도는 도쿄메트로와 도영지하철로 구분되며,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 기준으로 이 둘의 수치를 합한 값임. 단,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도쿄메트 로, 최소운행시격은 도영지하철을 기준으로 함
- 도쿄의 연간수송인원은 연간수송인원(명)=1일 평균 수송인원×365로 산출함
- 베이징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베이징시(대도시권)를 기준으로 하며,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을 기준으로 함
- 싱가포르의 도시철도 기본요금 외 지표들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뉴욕의 도시철도 노선 수와 기본요금은 2015년, 그 외 지표들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뉴욕의 도시철도 노선 수는 셔틀노선을 포함한 수치이며, 급행은 제외함
- 런던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기본요금을 제외하고는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런던의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2015년 기준 1~2존 내에서 비첨두시간에 성인이 Oyster Card 이용 시 2.3£임
- 런던의 도시철도는 총 9개 존으로 나누어져 있어 시내 중심지에 근접할수록 요금이 비싸지 며, 존의 종류에 따라 요금이 상이함
- 런던의 자하철은 첨두시간과 비첨두시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평일 첨두시간(6:30~9:30, 16:00~19:00)에는 요금이 추가. 단, 구매한 존 외에 다른 존으로 넘어갈 경우 추가요금이 발 생함. 첨두시간에는 2.9£, 현금 이용 시 4.8£임
- 파리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최소운행시격, 기본요금을 제외하고는 2013년을 기준으로 함
- 파리의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존 내 1회용 성인 개별 승차권을 기준으로 함
- 역밀도(개/㎢)=역 수/행정구역면적
- ㎞당 1일 평균 수송인원(명/㎞)=1일 평균 수송인원/연장
- 1일 평균 수송인원=연간수송인원/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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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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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국토교통부, 2014, 1-1.행정구역 현황(전국), 2014 국토교통통계연보 ; 2014년 기준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통계청, 행정구역별 총조사 인구·가구 및 주택, 인구총조사, 2000년 기준
- 통계청, 인구·가구 및 주택-읍면동, 인구총조사,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건설교통부, 2000, 건설교통통계연보 2000, 2000년 기준
- 국토해양부, 2010, 1-1.행정구역현황(전국), 국토해양통계연보 2010, 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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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平成 25年全国都道府県市区町村別面積調C, p.43 ; 2013년 기준
- 東京都, 2-3 地域別人口(大正9~平成25年), 東京都統計年鑑 平成25年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22年国勢調査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 22年国勢調D査 ; 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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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北京市统计局, 2014, 9-7 公共交通及客运出租小轿车,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9-2 城市公共交通(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http://www.bjsubway.com(北京地铁 홈페이지) ; 2015년 기준자료
- 【전국 지표】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3-2 常住人口(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03, 表1, 第五次人口普查分县数据(2000年) ; 2000년 기준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13, 表1, 第六次人口普查分县数据(2010年)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北京市统计局, 2001, 1-1 土地面积, 北京统计年鉴 2001 ; 2000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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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Singapore Land Authority, Total Land Area of Singapore ; 2014년 기준
-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2014,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10년 기준
- 【도시별 인구】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00년·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Singapore Land Authority , Total Land Area of Sigapore ; 2000년·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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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New York City Department of City Planning, DCP Community Portal NYC Profile ; 2014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DP05, 2014 American Community Survey 1-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1, CPH-T-2. Population Change for Metropolitan and Micropolitan Statistical Areas in the United States and Puerto Rico: 2000 to 2010 ; 2000년·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New York-Northern New Jersey-Long Island, NY-NJ-PA Metro Area ; 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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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5, Mid 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3, Table KS01 Usual Resident Population, 2001 Census ; 2001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2, Table 2, 2011 Census: Population and Household Éstimates for the United Kingdom ; 2011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2,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p.5 ; 2000년 기준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1, 1.1 Area of the United Kingdom,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 2009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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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INSEE, 2015,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INSEE, Recensement de la Population de 1999 Populations Légal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s Légales en Vigueur áCompter du 1er Janvier 2013, pp.75-1~75-2 ; 2010년 기준
- INSEE, ÉSvolution de la Population au 1er Janvier 2014, Estimations de Population, ÉStat Civil(Donnétes Domiciliét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 Selon le Sexe et l’ăge au 1er Janvier 2010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INSEE,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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