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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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2000년, 2010년을 기준으로 하되, 도쿄는 2000년 대신 1999년, 베이징 은 2000년과 2010년 대신 2001년과 2012년, 싱가포르는 2003년과 2013년, 런던은 2010년 대 신 2011년 수치를 사용함
- 서울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06:00~22:00, 07:00~09:00, 12:00~14:00, 17:00~19:00 시간 대 차량 통행속도의 평균 수치임
- 도쿄의 1999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혼잡 시 평균 통행속도이며, 2010년은 주간 12시간 평균 통행속도로 시간대별 교통량에 따라 가중 평균한 값임
- 베이징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베이징시(대도시권)를 기준으로 한 수치이며, 2012년은 아침 출근 혼잡시간대 수치임
- 싱가포르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CBD 지역 간선도로 수치이며, 첨두시간의 평균값임. 2002 년의 첨두시간은 평일 08:00~09:00, 2012년은 평일 08:00~09:00, 18:00~19:00를 포함함
- 런던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자료의 표를 통해 2011년 값을 구한 뒤, 동일 자료의 그래프에서 2011년을 기준으로 2000년 값을 추정함
- 2011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런던의 오전 첨두시간, 첨두시간 사이, 오후 첨두시간의 값을 평균한 수치임
- 해당 자료의 그래프에서 2000년 런던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를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2011 년 값은 90이므로 이를 통해 2000년 값을 계산함.(2000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2011년 차량 평균 통행속도×10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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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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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 서울통계, 차량통행속도 ; 2000년·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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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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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
- 北京交通发展研究中心, 2001 北京市交通发展年度报告, p.15 ; 2001년 기준
- 北京交通发展研究中心, 2013 北京市交通发展年度报告, p.5 ; 2012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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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
-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Land Transport Statistics in Brief 2004 ; 2003년 기준
-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Land Transport Statistics in Brief 2015 ; 2013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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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
- Transport for London, Roads Task Force-Technical Note 9 ; 2000년·2011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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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
- Mairie de Paris, Direction de la Voirie et des Déplacements ; 2000년·2010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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