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2. 택시

2.1 택시면허대수

2012년 서울시 택시면허대수는 법인택시 22,824대, 개인택시 49,424대로 2007년부터 감소추세

서울시 택시면허대수는 2002년 70,002대에서 2012년 72,248대로 연평균 0.32% 증가율로 2,200대가량 증가하였다.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구성비는 32:68 정도로 개인택시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택시면허대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연구원 내부자료

 

택시면허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연구원 내부자료

 

 

2.2 택시 수송인원

지하철·버스 수송인원에 비해 변화폭이 적은 택시 수송인원, 신뢰성 있는 조사가 필요

서울시 택시 수송인원 변화를 보면 1985년 946백만 명에서 1996년 1,277백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1997년부터 계속 감소하여 2008년에 986백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지하철과 버스에 비해 택시 수송 인원의 변화폭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2009년 이후로는 택시 수송인원 조사의 신뢰성 문제로 통계자료가 없다.

 

택시 및 버스, 지하철 수송인원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택시 수송인원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3 택시요금

서울시 중형택시 기본요금(2km 이내)은 3,000원이며 모범택시 기본요금(3km 이내)은 5,000원

서울시 중형택시 기본요금은 2013년 현재 3,000원, 모범택시는 5,000원으로 2003년에 비해 각각 1,400원, 1,000원 올랐다. 택시 기본요금은 2009년부터 최근 4년간 2,400원으로 변화가 없다가 2013년 10월 12일에 3,000원으로 인상되었으며 추가요금 방식은 144m당 100원에서 142m당 100원으로 조정되었다.

 

택시 기본요금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택시 기본요금 변천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통계(http://www.stat.seoul.go.kr/)

 

 

2.4 법인택시 운송수입금

서울시 법인택시 최근 3년간 평균 운송수입금은 전일 기준 313,485원, 시간당 평균 운송수입금은 14,537원

서울시 법인택시의 시간당 운송수입금은 2011년 14,713원에서 2013년 14,389원으로 3년 동안 324원 감소하였다. 전일 운전자의 운송수입금은 3년간 4,558원 감소한 반면 2인 1차 기준 운전자의 운송수입금은 1,690원 감소하였다. 근무시간은 증가한 반면 운송수입금은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법인택시의 시간당 운송수입금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법인택시 운송수입금을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2.5 택시 관련 불편 신고

2011년 서울시 택시불편 신고건수는 83,574건, 승차거부 신고건수는 30,936건으로 해마다 증가

2011년 서울시 택시불편 신고건수는 83,574건으로 2008년부터 4년 동안 4만 5천 건가량 증가하였으며, 택시 승차거부 신고건수는 30,936건으로 2008년부터 1만 6천 건가량 증가하였다. 택시 관련 신고건수의 절대량은 해마다 증가하였지만 증가폭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3년 택시 기본요금 인상과 관련하여 승차거부 시에 운전기사에게 주는 페널티로 인해 승차거부 건수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판단된다.

 

택시 관련 신고건수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서울시 내부자료

 

상담유형별 불편 신고건수를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다산콜센터(http://www.120dasan.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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