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의 의의와 활용

1. 경제통계의 의의와 활용

 

1.1 경제통계의 의의

경제통계는 지역의 경제상황을 보여주는 바로미터

경제통계는 지역의 경제상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수치자료로 그 중 중요한 경제현황이 전략적으로 잘 드러나는 통계를 경제지표라고 한다. 경제통계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경제추이를 추적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경제 상황을 예측하는 바로미터로 사용된다. 이 때문에 경제통계는 지방정부나 지역주민에게 경제부문의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다양한 경제이슈의 대두에 따라 경제통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

최근 저성장 기조의 지속, 실업문제의 심화, 서민경제의 부실화, 양극화의 심화 등 다양한 경제이슈가 사회적인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경제상황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하고 시의적인 시책을 수립하기 위하여지역의 경제 통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양질의 지역 경제통계 분석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

경제통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의 경제 및 산업 관련 통계자료에 대한 분석은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시정관계자들은 방대한 통계자료를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통계자료에 대한 일반인들의 접근성 역시 낮은 수준이다. 이 책에서는 서울시의 경제 및 산업통계 자료를 취합하여 정리하고, 그 중 정책적 활용도가 높은 지표를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써, 거시적 관점에서 통계적 의미를 산출하고자 한다.

 

 

1.2 경제통계의 활용

경제통계는 적절한 경제 시책의 나침반

서울의 경제 및 산업통계는 지역경제의 전반적인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시정운영에 활용 가능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서울시정에 올바른 경제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며, 궁극적으로 서울시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삶의 질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

 

경제통계의 활용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