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인구 규모 예측

2. 2030년 인구 규모 예측

2.1 서울과 수도권의 추계인구

서울시 추계인구는 2026년 1,022만 명을 정점으로 이후 감소 시작

서울의 인구는 1990년을 정점으로 인구가 증가하지 않고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통계청의 인구추계에 의하면 서울시 인구는 2015년부터 다시 미미하게나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조금씩 증가하는 서울시 인구는 2026년을 정점으로 하여 다시 감소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수도권도 2031년 2,670만 명을 정점으로, 전국 인구는 2030년 5,216만명을 정점으로 절대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서울시 인구 추계에 관해서는 여러 가정이 반드시 필요

인구추계는 출생, 사망, 그리고 인구이동의 요소를 고려한 가장 합리적인 가정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나라가 전반적으로 출산력 수준이 낮고, 출산력 회복의 기대가 어려운 만큼 서울시 출산력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다. 반면, 사망력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특히 노년층의 사망력 감소는 평균수명을 지속적으로 늘리는데 기여한다.

인구이동은 가장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다. 1990년을 기점으로 인구가 감소한데는 서울로의 유입인구가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원인 가운데 하나이다. 앞으로도 서울의 지가 및 부동산가격의 상승은 서울로의 인구유입을 억제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낮은 출산력과 노년층에서 사망력의 감소는 서울인구의 고령화를 지속시킬 것이고, 서울로의 인구유입 억제가 결합하여 서울의 인구 증가는 쉽사리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과 수도권의 추계인구를 나타낸 그래프 입니다.

출처 : 국가통계포털(kosis.kr)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