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시설

도로시설

서울의 도로망은 방사형, 격자형, 순환형 도로들이 혼합된 형태이며, 이는 도시의 형성과정과 연관이 있다. 1930년대에는 4대문 안과 마포, 영등포 등 일부 외곽지역에만 도로가 연결된 형태에서 점차 강북지역으로 도로망이 확대되었고 1980년대에는 강남지역에 격자형으로 도로망이 발달되었으며, 1990년대 도시고속도로를 비롯한 간선도로 정비를 통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서울시의 도로 총연장은 1960년 1,337㎞에서 2011년 8,147㎞로 6.1배로 증가하였다. 서울의 도로망 체계에서 주요 교통흐름은 고속화도로(고속도로, 도시고속도로),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도로연장은 각각 379.7㎞, 424.42㎞, 589.22㎞(2012년 기준)이다. 도시 내 기간망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시고속도로 체계를 보면 외곽순환, 내부순환도로가 환상축을 형성하고 있으며,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가 동서방향의 간선축을 이루고, 동부간선, 서부간선, 그리고 최근 개통된 북부간선도로가 차량이동의 중추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ROADS

Seoul’s road network is a combination of radial-, grid-, and ring-type roads, deriving its form from its unique history of development. Starting from the limited road installments inside the 4 main gates and in a few select outside regions, Seoul’s road network grew through the expansion into Gangbuk regions during the 1930s, the construction of grid-like road network of the Gangnam area in the 1980s, and the establishment of arterial roads and city expressways during the 1990s.
The total length of Seoul’s road system grew by a factor of 6.1 since 1960. Expressways, major arterial roads, and secondary arterial roads account for the major part of Seoul's traffic flow, making up 379.7km, 424.42㎢, and 589.22km each as of 2012.
 

2012년 서울시 기능별 도로현황을 보여주는 지도 입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제2차 서울특별시 도로정비기본계획, 2012년

1960년부터 2010년까지 도로의 총 연장을 보여주는 그래프 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서울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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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부터 2010년까지 인당 도로연장과 가구당 도로연장을 보여주는 그래프 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서울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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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