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망도

도시철도망도 Urban Railway Network Map


도쿄와 런던, 파리 등은 19세기에 철도망을 따라 도시가 성장하여, 일찍이 도시철도의 기반을 갖추었다. 그러나 서울과 베이징은 시가지가 개발되고 나서 교통수요에 대응하고자 도시철도가 보급되었다.

그래서 도쿄와 런던, 파리 등은 처음부터 대중교통 위주의 교통체계가 마련되었지만, 서울과 베이징 등은 대중교통 위주의 교통체계 전환 및 도시철도와 버스체계의 구축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도시철도망의 분포는 그 도시가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을 갖추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데, 우리보다 경험이 많은 도쿄, 뉴욕, 런던, 파리 등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도쿄의 도시철도 구조를 보면 도심과 부도심의 거점지역에 여러 광역과 지선의 노선들이 방사형으로 붙으며 순환형 노선으로 모아주어 중심지들이 계획적으로 형성되고 시민들의 이용이 편리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시철도망도를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서울】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철도망; 자료 가공 ; 2015년 기준
  • 【도쿄】 国土交通省, 국토수치정보(철도데이터); 자료 가공 ; 2011~2014년 기준
  • 【베이징】 베이징성시규획설계연구원 내부자료; 자료 가공
  • 【싱가포르】 http://www.onemap.sg(OneMap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뉴욕】 http://web.mta.info(MTA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런던】 구글맵
  • 【파리】 http://www.metrobits.org(Metrobits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