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연장

도로연장 Road Length


서울과 같이 고밀·집적 개발된 대도시에서는 토지가격이 상승하여 도로를 새로 확보하는 것도 어렵고, 보상비용도 상당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의 도시정책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정책상 대중교통을 지향하고 있어 도로에 투자하기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의 연장 비율을 비교해 보면, 싱가포르가 도시국가로서 4.7%로 가장 높으며, 베이징이 2환~6환까지 순환도로망을 갖추고 있어 4.3%로 다음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은 2.1%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런던과 파리의 경우 자동차 전용도로 비율이 낮은 이유는 고속도로가 행정구역을 벗어나서 위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연장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도시면적대비 도로연장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전용도로 비율(%)=자동차전용도로연장/도로연장×100
  • 도시면적대비 도로연장(㎞/㎢)=도로연장/행정구역면적
  • 도로연장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하되, 베이징은 2013년, 파리는 2013년 수치를 사용함
  • 런던과 파리의 도시면적대비 도로연장은 도시별로 2014년, 2013년을 기준으로 하나, 계산에 사 용된 행정구역 면적은 2010년과 2012년 수치임
  • 서울의 도로총연장 길이는 고속도로, 일반국도, 특별시도를 포함함
  • 베이징의 자동차전용도로는 도시고속도로(快速路)를 의미함
  • 싱가포르의 도로총연장 길이는 expressways(자동차전용도로), arterial roads, collector roads, local access roads를 포함함
  • 런던의 도로총연장 길이는 motorway, A-road(영국의 1급 국도), minor road를 포함한 값이며, 자동차전용도로는 motorway를 포함함

자료

 

서울
  • 서울통계, 도로 현황 ; 2014년 기준
  • 국토교통부 내부자료 ; 2014년 기준
  • 국토교통부, 2014, 1-1.행정구역 현황(전국), 2014 국토교통통계연보 ; 2014년 기준
도쿄
  • 東京都建設局 道路管理部, 東京都道路現況調Q査 平成26年 ; 2014년 기준
  • 東京都, 1-1 地域別土地面積, 東京都統計年鑑 平成26年 ; 2014년 기준
베이징
  • 北京市统计局, 2014, 9-1 公路·城市道路及桥梁(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3-4 常住人口密度(按区县分)(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 년 기준
싱가포르
  • Land Transport Authority, Singapore Land Transport Statistics in Brief 2015 ; 2014 년 기준
  • Singapore Land Authority, Total Land Area of Singapore ; 2014년 기준
런던
  • Department for Transport Statistics, 2015, RDL0102, Road Lengths in Great Britain: 2014 Data Tables ; 2014년 기준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파리
  • SOeS; Service d’études Techniques des Routes et Autoroutes(SETRA), Réseau routier au 1er Janvier 2013 ; 2013년 기준
  • INSEE,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 2012년 기준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