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운행실적

도시철도 운행실적 Operation Performance of Urban Railway


도시철도는 도시에서 승객을 대량으로 운송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다.

도시철도가 개통된 역사를 보면 산업혁명이 일어난 런던이 1863년에 가장 먼저, 뒤이어 파리가 1900년, 뉴욕이 1904년, 그리고 도쿄가 1927년에 개통되었다. 그리고 아시아 3개 도시는 최근에 개통되었는데 베이징이 1971년, 서울이 1974년, 싱가포르가 1987년 등이다. 도시철도의 개통시기가 이른 런던, 파리, 뉴욕은 새로 건설된 다른 도시보다 시설이 오래되었고 환승통로가 길며 차량의 규모가 작은 것이 보편적인 단점이다.

노선 수를 보면 뉴욕이 24개 노선, 베이징이 2000년 2개 노선에서 2014년 17개 노선으로 늘었고, 파리, 도쿄, 런던, 서울이 그다음의 순을 보이고 있다. 서울은 도시철도의 역밀도와 ㎞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 등 서비스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자세히 보면 역밀도는 1㎢당 서울이 0.50개소이며, 파리가 0.76개소로 가장 높고, 그다음이 뉴욕(0.59개소), 도쿄(0.46개소) 등의 순이다. ㎞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은 서울이 22,287명으로 도쿄의 30,359명 다음으로 많다.

서울은 1974년에 1호선이 개통된 이후 역사의 보수, 노후화된 차량의 시설 개선, 내진기능의 보완 등이 필요한데 런던, 파리, 뉴욕, 일본 등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도시철도 운행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최초 개통연도 및 역밀도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km당 일일 평균 수송인원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도시철도 최초개통연도는 metrobits.org 홈페이지의 값을 사용함. 단, 베이징은 중국 검색엔진 바 이두 백과사전(http://baike.baidu.com)의 값을 사용함
  • 도시철도 최소운행시격은 2014년을 기준으로 서울특별시 세계도시지하철운행현황의 값을 사 용했으며, 이는 UrbanRail.Net(http://www.urbanrail.net/index.html) 자료를 재인용한 수치임
  • 도시철도기본요금은 2015년 10월27일 환율을 적용해 계산함
  • 서울의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서울의 연간수송인원은 1~9호선의 순 승차인원과 환승승차인원을 합한 값임
  • 서울의 요금제도는 거리비례제로, 2015년 6월27일 개편 이후 10㎞ 이내는 일반인 현금가 기준 1350원, 10~50㎞이내 5㎞마다 100원씩 추가되며, 50㎞초과 시 8㎞마다 100원씩 추가됨. 교통 카드 사용 시 현금가에서 100원이 할인됨
  • 도쿄의 도시철도는 도쿄메트로와 도영지하철로 구분되며,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 기준으로 이 둘의 수치를 합한 값임. 단,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도쿄메트 로, 최소운행시격은 도영지하철을 기준으로 함
  • 도쿄의 연간수송인원은 연간수송인원(명)=1일 평균 수송인원×365로 산출함
  • 베이징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베이징시(대도시권)를 기준으로 하며, 노선 수, 역 수, 영업거리, 전동차 수, 연간수송인원은 2013년을 기준으로 함
  • 싱가포르의 도시철도 기본요금 외 지표들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뉴욕의 도시철도 노선 수와 기본요금은 2015년, 그 외 지표들은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뉴욕의 도시철도 노선 수는 셔틀노선을 포함한 수치이며, 급행은 제외함
  • 런던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기본요금을 제외하고는 2014년을 기준으로 함
  • 런던의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2015년 기준 1~2존 내에서 비첨두시간에 성인이 Oyster Card 이용 시 2.3£임
    • 런던의 도시철도는 총 9개 존으로 나누어져 있어 시내 중심지에 근접할수록 요금이 비싸지 며, 존의 종류에 따라 요금이 상이함
    • 런던의 자하철은 첨두시간과 비첨두시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평일 첨두시간(6:30~9:30, 16:00~19:00)에는 요금이 추가. 단, 구매한 존 외에 다른 존으로 넘어갈 경우 추가요금이 발 생함. 첨두시간에는 2.9£, 현금 이용 시 4.8£임
  • 파리의 도시철도 운행실적은 최소운행시격, 기본요금을 제외하고는 2013년을 기준으로 함
  • 파리의 도시철도 기본요금은 존 내 1회용 성인 개별 승차권을 기준으로 함
  • 역밀도(개/㎢)=역 수/행정구역면적
  • ㎞당 1일 평균 수송인원(명/㎞)=1일 평균 수송인원/연장
  • 1일 평균 수송인원=연간수송인원/365

자료

 

서울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국토교통부, 2014, 1-1.행정구역 현황(전국), 2014 국토교통통계연보 ; 2014년 기준
    •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통계청, 행정구역별 총조사 인구·가구 및 주택, 인구총조사, 2000년 기준
    • 통계청, 인구·가구 및 주택-읍면동, 인구총조사,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건설교통부, 2000, 건설교통통계연보 2000, 2000년 기준
    • 국토해양부, 2010, 1-1.행정구역현황(전국), 국토해양통계연보 2010, 2010년 기준
도쿄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国土交通省 国土地理院, 平成 25年全国都道府県市区町村別面積調C, p.43 ; 2013년 기준
    • 東京都, 2-3 地域別人口(大正9~平成25年), 東京都統計年鑑 平成25年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22年国勢調査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12年) ; 2000년 기준
    • 総務省統計局, 都道府県·市区町村別主要統計表(平成22年), 平成 22年国勢調D査 ; 2010년 기준
베이징
  • 【도시철도 운행실적】
    • 北京市统计局, 2014, 9-7 公共交通及客运出租小轿车,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9-2 城市公共交通(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http://www.bjsubway.com(北京地铁 홈페이지) ; 2015년 기준자료
  • 【전국 지표】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4, 3-2 常住人口(1978-2013年), 北京统计年鉴 2014 ; 2013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03, 表1, 第五次人口普查分县数据(2000年) ; 2000년 기준
    • 中华人民共和国國家統計局, 2013, 表1, 第六次人口普查分县数据(2010年)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北京市统计局, 2001, 1-1 土地面积, 北京统计年鉴 2001 ; 2000년 기준
    • 北京市统计局, 2013, 4-15 土地面积及利用状况(2008年), 北京统计年鉴 2013 ; 2008년 기준
싱가포르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Singapore Land Authority, Total Land Area of Singapore ; 2014년 기준
    •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2014,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10년 기준
  • 【도시별 인구】 Department of Statistics Singapore, Population Trends 2014, p.37 ; 2000년·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Singapore Land Authority , Total Land Area of Sigapore ; 2000년·2010년 기준
뉴욕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New York City Department of City Planning, DCP Community Portal NYC Profile ; 2014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DP05, 2014 American Community Survey 1-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1, CPH-T-2. Population Change for Metropolitan and Micropolitan Statistical Areas in the United States and Puerto Rico: 2000 to 2010 ; 2000년·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07,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00 Census Summary File1 ; 200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2012, G001: Geographic Identifiers, 2010 Census Summary File1 ; 2010년 기준
    • United States Census Bureau, New York-Northern New Jersey-Long Island, NY-NJ-PA Metro Area ; 2010년 기준
런던
  • 【도시철도 운행실적】
  • 【전국 지표】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5, Mid Year Estimates ; 2014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3, Table KS01 Usual Resident Population, 2001 Census ; 2001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2, Table 2, 2011 Census: Population and Household Éstimates for the United Kingdom ; 2011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02,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p.5 ; 2000년 기준
    • Greater London Authority, 2015, Population Density(GLA estimates/projections), Land Area and Population Density ; 2010년 기준
    •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2011, 1.1 Area of the United Kingdom, Annual Abstract of Statistics ; 2009년 기준
파리
  • 【도시철도 운행실적】
    • STIF d’après SNCF, RATP, Optile 2013 ; 2013년 기준
    • http://www.ratp.fr(RATP 홈페이지) ; 2015년 기준
  • 【전국 지표】 INSEE, 2015,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 【도시별 인구】
    • INSEE, Recensement de la Population de 1999 Populations Légal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s Légales en Vigueur áCompter du 1er Janvier 2013, pp.75-1~75-2 ; 2010년 기준
    • INSEE, ÉSvolution de la Population au 1er Janvier 2014, Estimations de Population, ÉStat Civil(Donnétes Domiciliétes) ; 1999년 기준
    • INSEE, Population Selon le Sexe et l’ăge au 1er Janvier 2010 ; 2010년 기준
  • 【행정구역면적】 INSEE, Circonscriptions Administratives au 1er Janvier 2015, RP 2012; Code Officiel géographique ; 2012년 기준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