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항 운영실적

국제공항 운영실적 International Airport Operation Performance


국제공항의 용량은 그 도시의 국제경쟁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의 하나이다. 특히, 국제공항의 운영실적 중에서 여객수송실적과 화물 수송실적은 국제공항의 용량을 나타낸다.

먼저 국제여객 수송실적을 보면 런던의 히드로공항(6,733만 명/년), 파리의 샤를드골공항(5,677만 명/년), 싱가포르의 창이공항(5,278만 명/년)에 이어 인천공항이 4,079만 명/년으로 4위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국제화물 수송실적에서는 비교대상 7개 도시 중 인천공항이 240만 톤/년으로 가장 많으며, 도쿄 나리타공항이 194만 톤/년, 싱가포르 창이공항이 185만 톤/년, 파리 샤를드골공항이 184만 톤/년의 순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도시경쟁력 차원에서 인천공항을 평가해보면 국제화물 수송은 1위로 우위를 보이고 있으며, 국제여객 수송실적은 4위로 중간을 차지한다.

최근의 추세를 보면, 서울은 국제적 위상이 나아져서 외국 관광객도 상당히 증가하고, 외국 도시를 방문하는 여행객 수도 증가하고 있어, 인천공항의 여객 수송량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여객수요 변화에 따라 인천공항의 규모와 김포공항의 역할 증진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제공항 운영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여객수송실적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화물수송실적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운항횟수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상세데이터는 아래 파일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자료

  • 【모든 도시】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2014, ACI World Airport Traffic Report 2013 ; 2013년 기준
  • 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 서울특별시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KOSIS 국가통계포털